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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강령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윤리강령(이하 “강령”)은 주식회사 이크레더블(이하 “회사”) 임직원의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회사의 핵심가치와 경영철학을 구체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 적용범위

이 강령은 회사의 임직원(계약직 및 임시직을 포함한다)에 대하여 적용하며, 회사의 임직원은 고객은 물론 아무런 계약관계가 없는 잠재적 고객에 대해서도 본 강령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2장 기본윤리

제3조 핵심가치

이 강령은 새로운 상거래 문화를 창출하고자 하는 회사의 핵심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창의와 혁신정신, 주인정신 및 도전정신을 확립하고 정직성과 도덕성을 기본정신으로 한다.
① “창의와 혁신정신”의 확립을 위해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와 만족을 창출하기 위하여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사고로 업무에 임해야 한다.
② “주인정신”의 확립을 위해 책임감을 갖고 매사에 임하여야 하며 공적으로나 사적으로 항상 겸손한 자세를 유지하여야 한다.
③ “변화에 대한 도전과 열정정신”의 확립을 위해 내·외부 환경 변화에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자세로 도전하고 끊임 없는 열정으로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제4조 건전한 기업문화 조성

① 임직원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존중과 자율이 중시되는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상하, 동료간에 성희롱, 사적인 부담을 주는 행위 등 건전한 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5조 정보의 보호

① 임직원은 업무 상 획득한 정보 및 회사가 보유한 정보를 임의로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② 임직원은 회사가 보유한 정보를 위조하거나 변조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임직원은 회사가 보유한 정보를 외부로 유출하거나 유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④ 임직원은 퇴직 후에도 회사가 보유한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퇴직 전 모든 장비와 자료를 반납하여야 한다.

제3장 국가·사회와 이크레더블

제6조 신뢰성 있는 기업활동을 통한 사회발전에 기여

① 회사는 합리적이고 건전한 사업전개를 통해 건실한 기업으로의 성장발전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② 회사는 고용의 창출과 조세의 성실한 납부로 국가 발전에 기여하여야 한다.
③ 회사는 문화 및 복지 사업을 통해 사회발전에 기여하여야 한다.

제7조 공정한 경쟁과 상생 발전 추구

① 회사는 시장경제질서를 존중하며, 국가와 지역사회의 각종 법규를 지키고 정당한 방법으로 경쟁하여 시장 발전에 기여하여야 한다.
② 회사는 사업파트너와 상호 신뢰 기반에서 상생관계를 형성하고 전략적 동반자로 인식하며 합법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제8조 정치관여 금지 및 중립 유지

① 회사는 부당하게 정치에 관여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회사의 이해와 관련되는 정책, 법규 등에 대해서는 입장표명을 할 수 있다.
② 회사는 임직원 개인의 참정권과 정치적 의사를 존중하여야 한다.
③ 임직원은 개인의 정치적 견해표명에 있어서 회사의 견해로 오해 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제4장 고객과 이크레더블

제9조 고객우선주의

① 회사는 고객이 회사의 존립 근거라는 신념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합법적이고 정당한 방법을 통하여 고객을 창출하여야 한다.
② 회사는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경영활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여기며, 고객 만족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여야 한다.

제10조 고객의 가치창출과 신뢰성 확보

① 임직원은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회사의 성장동력이라는 인식아래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창출에 노력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고객의 신뢰는 사업 성장과 이익의 근원이라는 인식아래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며, 고객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11조 고객의 만족

① 임직원은 고객 만족을 위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고객의 요구를 능동적으로 파악하여, 최고 서비스 품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③ 임직원은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항상 귀 기울여 들어야 하며 겸허하게 수용하여야 한다.
④ 임직원은 고객의 불만사항에 대하여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제12조 고객의 이익 보호

① 임직원은 고객에게 제공받은 정보를 최대한 보호하며, 서비스 제공 목적 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② 임직원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고객의 이익을 보호하여야 한다

제13조 공정성 유지

임직원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정당한 사유 없이 고객을 차별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5장 주주와 이크레더블

제14조 기업가치 제고

회사는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를 통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영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며, 그 성과를 주주와 공유하여야 한다.

제15조 주주권익 보호

① 회사는 주주에게 유용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여야 한다. 다만, 미공시된 정보를 특정주주에게 한정하여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회사는 주주의 정당한 권리 행사를 보장하여야 한다.
③ 회사는 효과적이고 신뢰성 있는 홍보 및 IR 등을 통해 적절한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제6장 임직원과 이크레더블

제16조 임직원 존중

① 회사는 구성원의 기본권을 존중하며 동일한 기회를 제공하고 능력과 성과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하여야 한다.
② 회사는 임직원의 근무환경의 개선, 직무재설계, 자기계발의 권장 등을 통해 업무수행상 필요한 역량 향상을 적극 지원하여야 한다.
③ 회사는 3 불문(학연 및 지연, 나이, 성별) 원칙과 임직원 개인의 능력 및 인간됨에 따라 공평한 인사기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④ 회사는 임직원의 개인의 종교, 정치적 성향, 사생활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7조 이해상충의 회피

① 임직원은 회사의 이해와 상충되는 어떠한 행위나 관계도 회피하여야 한다.
② 회사는 업무와 연관된 이해상충 요소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내부절차 및 체제를 운영하여야 한다.
③ 회사와 이해상충을 형성하는 관계는 다음과 같다.
1.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회사나 경쟁업체와 거래하는 행위
2. 회사의 승인 없이 이해관계가 있는 사업체의 직위를 겸임하는 행위
3.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금전대차, 공동투자, 대출보증, 부동산/동산 임대차 행위
4.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회사의 직위 및 권한을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
5. 기타 업무 수행과정에서 취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부당하게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 등

제18조 부당이득의 수수 금지

임직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로부터 사회통념상 용인되는 범위를 넘는 금품, 접대와 편의 등을 수수하거나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9조 공·사의 구분

① 임직원은 업무의 수행에 있어 공과 사를 명확히 구분하여야 한다.
② 임직원은 회사의 물적재산, 영업비밀을 포함한 무형자산 등을 보호하여야 하며, 회사의 재산을 사적으로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임직원은 회사의 예산을 정해진 용도 외로 사용하여 회사에 재산상 손해를 가해서는 아니 된다.
④ 임직원은 회사의 법인카드나 재산을 개인적인 접대나 교제 등의 사적 용도로 사용하여서 아니 된다.
⑤ 임직원은 근무 시간 내 사적인 일에 시간을 할애하여 업무수행에 지장을 주거나, 사내 개인 PC를 이용하여 온라인 게임, 증권, 도박, 음란사이트 방문 등 업무상 용도 이외의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⑥ 임직원은 대표이사의 사전 승인 없이 직무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일에 종사하거나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

제20조 임직원 상호 관계

① 임직원은 상호간에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켜야 한다.
② 임직원은 학벌·성별·종교·혈연·출신지역 등에 따른 파벌조성이나 차별대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임직원 상호간에는 부당한 청탁이나 사회통념상 과다한 선물제공 및 금전거래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임직원은 하급자에게 법령이나 사규를 위반하는 부당한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하급자는 상급자의 정당한 업무지시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⑤ 임직원은 상호간에 성적 유혹 및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닌 된다.

제7장 보칙

제21조 적용대상 및 책임

① 이 강령은 회사와 임직원을 적용 대상으로 하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② 임직원은 강령에 대한 준수 및 이에 대한 준수서약 의무가 있으며, 윤리강령 주관부서는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준수 서약서를 받아 보관·관리하여야 한다.
③ 대표이사 및 각 부서장은 소속직원에 대한 강령 준수 여부를 관리·감독할 책임이 있다.

제22조 강령의 교육

회사는 임직원이 이 강령을 준수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1년에 1회 이상의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제23조 강령의 위반 행위의 신고 및 처리

① 임직원은 본인이나 타인의 행위가 강령에 저촉된 사실을 알게 된 경우 윤리강령 주관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② 신고자는 제보하는 내용에 대해 근거자료를 제시하거나 정황을 명확하게 설명하여야 한다.
③ 위반의 신고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여야 하며, 신고인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④ 이 강령을 위반하였더라도 이를 윤리강령 주관부서에 자진해서 알린 경우에는 그 사정을 감안하여 징계 등 인사상 불이익을 감면할 수 있다.
⑤ 위반자의 위반행위가 중대한 경우에는 사규에 따라 인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조치를 받아야 한다.

제24조 강령의 운영 및 적용

① 회사는 윤리경영팀을 윤리강령 주관부서로 지정하여 운영한다.
② 강령의 업무 적용시 명확하지 않은 경우 윤리강령 주관부서에 협의 및 유권해석을 요청할 수 있으며, 대표이사는 강령의 최종해석 및 관련자에 대한 포상·징계를 할 수 있다.
③ 대표이사는 회사의 발전상황과 환경변화에 맞추어 강령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운영하여야 한다.
④ 대표이사는 강령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제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1]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2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